얼굴이 붓고 체중이 늘어나는 변화, 쿠싱증후군을 알아보게 된 계기

오랫동안 방송에서 보지 못했던 한 원로 연예인이 오랜만에 방송에 출연한 모습을 본 적이 있습니다. 예전에 기억하고 있던 모습과 상당히 달라 처음에는 조금 놀랐습니다. 얼굴이 이전보다 많이 부어 보였고 체격도 커져 있었으며 체중도 상당히 증가한 것처럼 보였습니다. 처음에는 오랜 시간이 흘렀으니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체형이 달라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방송에서 투병 중이라는 이야기를 하는 것을 듣고 단순히 살이 찐 것만은 아닐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모습을 보면서 예전에 제 주변의 한 지인이 떠올랐습니다. 그 지인은 정형외과 치료를 받는 과정에서 약을 사용한 후 체중이 증가한 모습을 보인 적이 있었습니다. 제가 보기에 얼굴이나 몸의 변화가 방송에서 본 모습과 어느 정도 비슷하게 느껴졌습니다. 당시에는 어떤 성분의 약을 얼마나 사용했는지 자세한 내용까지 알지 못했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알 수는 없었습니다. 다만 치료 과정에서 사용하는 약물이 몸의 외형이나 체중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이 인상에 남아 있었습니다.

그래서 방송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치료를 위해 사용하는 약 때문에 얼굴이나 체형이 크게 달라지는 경우도 있는 것일까?’라는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알아보는 과정에서 접하게 된 것이 쿠싱증후군이었습니다. 쿠싱증후군에서는 얼굴과 몸의 지방 분포가 달라지고 체중이 증가하는 등의 변화가 나타날 수 있으며, 특정한 스테로이드 계열 약물을 장기간 또는 많은 양으로 사용하는 것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다만 여기서 꼭 구분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제가 방송에서 본 연예인이 쿠싱증후군이었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지인에게 나타났던 체중 증가 역시 쿠싱증후군이었다고 확인된 것이 아닙니다. 겉으로 보이는 얼굴의 변화나 체중 증가만 가지고 다른 사람의 질환을 판단할 수는 없습니다. 두 경험은 제가 쿠싱증후군이라는 질환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일 뿐입니다. 오히려 이번에 알아보면서 비슷해 보이는 외형의 변화라도 원인은 매우 다양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쿠싱증후군을 알아보니 단순히 ‘살이 찌는 병’은 아니었습니다

쿠싱증후군은 우리 몸이 오랜 기간 필요 이상으로 많은 코르티솔의 영향을 받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여러 증상과 징후를 말합니다. 코르티솔은 부신에서 만들어지는 호르몬으로 우리 몸에서 스트레스에 대응하고 혈당이나 혈압, 대사와 면역반응 등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코르티솔 자체가 나쁜 물질인 것이 아니라 우리 몸에 반드시 필요한 호르몬이지만, 너무 많은 양에 장기간 노출될 경우 여러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쿠싱증후군이 발생하는 이유도 한 가지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몸에서 코르티솔이 지나치게 많이 만들어지는 질환 때문에 발생할 수 있고, 다른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글루코코르티코이드 계열의 약물을 장기간 사용하는 것과 관련하여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흔히 ‘스테로이드’라고 부르는 약물이 여기에 포함될 수 있는데, 이러한 약은 여러 염증성 질환이나 면역 관련 질환 등의 치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스테로이드라는 이유만으로 위험한 약이라고 생각하거나 필요한 치료를 거부해서는 안 됩니다. 중요한 것은 필요한 약을 적절한 용량과 기간에 의료진의 관리 아래 사용하는 것입니다.

쿠싱증후군에서는 체중이 증가하고 특히 몸통을 중심으로 지방이 많이 쌓이는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얼굴이 둥글게 보이거나 목과 어깨 주변의 체형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피부가 얇아지고 멍이 쉽게 생기거나 피부에 붉거나 자주색을 띠는 넓은 선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며 근력이 떨어지거나 쉽게 피로해질 수도 있습니다. 혈압이나 혈당에 영향을 줄 수도 있고 뼈 건강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여성에게서는 월경 변화 등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내용을 알아보니 제가 처음 관심을 갖게 되었던 ‘얼굴이 붓고 체중이 증가하는 모습’은 쿠싱증후군에서 나타날 수 있는 여러 변화 가운데 일부일 뿐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체중이 늘었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쿠싱증후군을 의심할 수 없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일반적인 체중 증가부터 갑상선 문제, 다른 약물의 영향, 생활습관 변화 등 다양한 이유로 체중과 얼굴 모습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방송에 나온 사람의 외모만 보고 특정 질환이 있다고 추측하는 것은 더욱 조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처음에는 눈에 보이는 모습과 지인의 경험이 비슷하다는 생각에서 관심을 갖게 되었지만, 알아볼수록 외모만으로 질환을 판단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쿠싱증후군은 단순히 얼굴이나 몸의 모습으로 진단하는 것이 아니라 증상과 병력, 복용하고 있는 약 등을 확인하고 필요한 검사를 통해 판단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치료에 필요한 약이라도 마음대로 끊어서는 안 된다는 점이 중요했습니다

쿠싱증후군에 대해 알아보면서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게 된 부분은 약에 대한 태도였습니다. 누군가가 스테로이드 계열의 약을 복용한 뒤 체중이 늘었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그 약을 먹지 않으면 되는 것 아닌가?’라고 쉽게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게 단순한 문제가 아닙니다. 스테로이드 계열 약물은 여러 질환을 치료하고 증상을 조절하기 위해 꼭 필요한 경우가 있으며, 치료 효과와 부작용 가능성을 함께 고려해 의료진이 사용을 결정합니다.

특히 일정 기간 이상 스테로이드 계열 약물을 사용해 온 사람이 부작용이 걱정된다는 이유로 갑자기 약을 끊는 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외부에서 스테로이드 성분이 지속적으로 들어오면 우리 몸의 정상적인 호르몬 조절 기능에도 변화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약을 줄이거나 중단해야 하는 상황에서도 의료진의 계획에 따라 서서히 조절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약을 복용하면서 얼굴이 달라지거나 체중이 크게 증가하는 등 걱정되는 변화가 생겼다면 혼자 약을 끊기보다 처방한 의료진에게 먼저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대로 최근 살이 많이 쪘다는 이유만으로 쿠싱증후군을 걱정할 필요도 없습니다. 체중 증가는 우리가 일상에서 흔하게 경험할 수 있고 원인도 매우 다양합니다. 하지만 특별한 이유 없이 체중과 체형이 크게 변하면서 피부 변화나 쉽게 멍이 드는 증상, 근력 저하, 혈압이나 혈당의 변화 등 여러 문제가 함께 나타난다면 의료기관에서 원인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스테로이드 계열의 약물을 장기간 사용하고 있다면 자신이 사용하는 약의 이름과 용량을 정확하게 알고 진료할 때 의료진에게 알리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제가 방송에서 본 한 사람의 변화와 지인의 경험은 처음에는 단순히 ‘약을 먹으면 저렇게 살이 찔 수도 있구나’라는 궁금증으로 이어졌습니다. 그러나 쿠싱증후군을 알아보면서 체중 증가 하나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우리 몸의 호르몬이 얼마나 복잡하게 건강을 조절하고 있는지를 조금이나마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겉으로 비슷하게 보이는 증상이라도 원인은 서로 전혀 다를 수 있다는 것도 다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다른 사람의 외모가 크게 변했다고 해서 건강 상태를 함부로 판단하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치료를 받는 사람에게는 다른 사람이 알지 못하는 질환과 치료 과정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방송에서 본 모습 역시 특정 질환 때문이었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다만 그 모습을 계기로 평소 잘 알지 못했던 쿠싱증후군에 대해 공부해 볼 수 있었습니다.

우리 몸이 갑자기 달라졌을 때는 변화 자체만 보고 병명을 정하기보다 왜 그런 변화가 생겼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먼저일 것입니다. 특히 치료를 위해 약을 사용하고 있는 중이라면 몸의 변화가 느껴졌을 때 약을 임의로 조절하지 말고 의료진과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 역시 이번에 쿠싱증후군을 알아보면서 ‘약의 부작용이 걱정되면 약을 끊는다’가 아니라 ‘걱정되는 변화가 있다면 처방한 의료진과 상의한다’는 원칙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 건강정보 안내

이 글은 제가 방송에서 본 원로 연예인의 외형 변화와 치료 중 체중이 증가했던 지인의 모습을 떠올리면서 쿠싱증후군에 관심을 갖게 된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일반적인 건강정보를 정리한 글입니다. 글에서 언급한 인물들이 쿠싱증후군이라는 의미는 아니며 외모나 체중 변화만으로 특정 질환을 판단할 수 없습니다. 또한 스테로이드 계열 약물은 여러 질환의 치료에 필요한 중요한 약물이므로 부작용이 걱정되더라도 임의로 복용량을 줄이거나 중단해서는 안 됩니다. 복용 중인 약이나 신체 변화가 걱정되는 경우 처방한 의료진과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진통제를 항상 가지고 다니게 만든 편두통, 지끈거리는 두통과 함께 살아보니

출산 후 치질이 생겼을 때 어디로 가야 할까? 직접 고민하며 알아본 치질 이야기